미움받을 용기

책/독서록 2019. 10. 11. 14:16
2017.12.10
 
미움받을, 자유로워질 용기
지금까지 한 방향으로 선명하게 찍어 왔던 삶의 발자국을 지우고 지금 이 자리에서 자유롭게 춤추 듯 살아가는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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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적론으로 시작한 아들러의 심리학은 이성과 경제적 논리 위에 세워진 상식을 정확히 반대로 뒤집는 일종의 감성적인 삶의 예찬이다.
똑같이 반대로 말하면 이 행복으로 가는 길로 빠져들려 할 때마다 이성이란놈이(어떻게 먹고 살 것인지) 마치 물에 빠지는 사람을 본 것 마냥 내 뒷덜미를 황급히 잡아 챈다.
우리에겐 행복으로 가는 방법을 따를 용기가 아니라 준비가 필요 할 지도 모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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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책은 틀렸다고 말한다. 그리고 한 순간에 완벽해 질 것을 주문한다.
무릇 주장이라면 그래야 하겠지만 과학으로 대표되는 이성 아닌 영역에서 이렇게 관용적이지 못하다는 것이 새롭다.
변화의 노력에는 가치를 두지 않고 오직 완성 된 것에만 행복이라는 가치를 부여한다는 점이 냉혹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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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은 목적론이나 인정욕구의 해석, 칭찬의 목적 등을 스스로 antithesis 안티테제라고 설명한다.
보통은 이해되거나 수용되지 않는 이 것들의 대해 인지하고 그 생각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고, 일부는 나의 생각과 같아서 놀랐다.
사실 놀랍지 않을 수도 있다.
우리는 인생의 모든 시간을 이성으로만 혹은 감성으로만 살 수 없기에 매 순간 맞닥뜨리는 문제마다 가지고 있던 수많은 저울 중 하나를 꺼내 든다.
그 것 중 몇 개쯤이야 같을 수도 있는 것이니까.
하지만 어떤 저울이 더 나은 사람을 만드는 것인지, 우리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하여 저울을 타인과 비슷하게 맞춰가야 할 것인지는 생각해볼 문제이다.
어쩌면 우리가 가진 저울 중 몇가지는 앞으로 탄생할 Synthese 진테제와 부합할 지도 모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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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의 후반부에서 이런 이야기를 한다.
[여행의 목적은 그 곳에 다녀오는 것이 아니라 집을 나서는 순간 부터가 여행이다.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해서 여행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.]
‘어떻게 하면 행복해 질 수 있을까’라고 생각 해 봤다면, 이미 우리는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것이 아니며,
행복은 목적지에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고민의 출발부터 우리는 행복 위에 서 있다고 생각해본다.
그것이 와 닿지 않는 이유는 아직 그 여행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리라.
여행이 끝나면, 그간의 피로와 함께 많은 순간과 감정을 추억하며, 더 멋진 여행을 계획하고 있을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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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근래 읽은 책 중 가장 많이 표시(나중에 다시 들춰 보기 위해)를 한 책.
 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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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walkingca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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